2017.03.09
지난 해 우리나라 화장품 기업의 대중국 수출액은 약 15억 7천만 달러로 전체 수출 규모의 약 34%를 차지했습니다. 2016년 한국 화장품 수출국 2위에 이름을 올린 홍콩으로의 수출 규모까지 합치면 지난 해 우리 기업의 대중화권 수출 규모는 전체에 67.3%를 차지하는 가히 비균형적인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최근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인한 국가 간 갈등 및 중국의 고성장 정책 등에 따라 국내 화장품 기업의 신규 판로 개척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최근 들어 한국산 화장품의 수입을 불허하는 등 제재 조치를 가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우리 화장품 기업이 받는 타격 역시 클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룹니다.
이에 우리는 떠오르는 진출 유망 국가를 선정해 시장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페인
우리 화장품 기업이 진출하기에 유망한 두 번째 국가는 바로 스페인인데요. 지난해 대스페인 수출금액은 1,565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237%나 증가했습니다. 스페인으로의 수출 증가 역시 한국 제품의 유럽 세포라 매장 입점이 늘어남에 따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스페인 내 세포라 매장은 약 131개로, 지난해부터는 한국 화장품 코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는 S브랜드, T브랜드, D브랜드 등이 입점해 있습니다. 또한 전국 71개 매장을 운영하는 프리모르 역시 한국 화장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아직 스페인 소비자들에게 한국의 화장품이 대중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한국의 BB크림, 마스크 팩 등이 참신하다고 인식되면서 스페인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페인의 뷰티 전문 매체들은 '참신한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 '합리적인 가격', '천연 원료 사용' 등을 한국 화장품의 강점으로 꼽았습니다.
그렇다면 스페인 화장품 시장의 특성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이 좋아…
우선 스페인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은 상당히 전통적입니다. 가까운 상점에서 제품을 쉽게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하며, 이러한 이유로 스페인에서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식료품점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개인 라벨 및 매스티지 브랜드의 화장품 역시 인기가 증가하고 있고, 개인 라벨 화장품의 슈퍼마켓 판매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매스티지(MASSTIGE) :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급품을 소비하는 경향
2) 온라인을 통해 제품 가격 비교하는 소비자 많아져…
누구나 그렇겠지만 스페인 소비자들 역시 브랜드 제품을 가능한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뷰티 및 퍼스널 케어 분야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스페인의 소비자들은 먼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해 제품을 확인한 뒤 온라인으로 최저 가격을 검색해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색조 화장품과 향수 제품 인기 지속될 것
그동안의 부진을 딛고 색조 화장품과 향수 제품이 2015년 이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향수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다양한 제품 출시 전략으로 향수 제품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프리미엄 색조 화장품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인 The NPD Group은 스페인에서 젊은 여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향수 판매 성장률이 두 자리 수에 달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스페인의 색조 화장품은 소비자의 관심과 니즈에 맞추어 제품 가격에 큰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도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 화장품을 생소하게 느끼거나 회의적인 편견을 갖고 있는 편입니다. 제품이 아무리 좋아보여도 섣불리 사용했다가 피부에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구매를 망설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리 제품을 각인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특히 SNS를 활용해 제품 사용 후기 등을 홍보하는 수단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스페인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Class 1 인증 획득이 필수이며, 또한 유럽 내에서 유통되는 모든 화장품은 GMP(Cosmetic Good Manufacturing Practices)에 맞춰 ISO22716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TradePartners
해당 콘텐츠는 트레이드파트너스의 자체 기획으로 진행되었으며, 많은 기업들의 해외진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